NEW 앱인벤터2 강좌26. 컴포넌트 탐구 – 플레이어(Player)

이 글은 읽는데 약 4분이 걸립니다.

전체 강좌 목록:
http://semicolon1.kr/appinventor.html


0. 개요

플레이어 컴포넌트는 소리를 재생하는데 사용됩니다. 앱 내에 포함된 사운드 파일 또는 휴대폰의 사운드파일이나 웹 서버에 올려져있는 파일의 URL을 이용하여서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진동을 울릴 수 도 있습니다.

1. 형태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로, 스크린에 추가할 경우 휴대폰 화면의 아래쪽에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부분에 들어가게 됩니다.

2. 속성

플레이어(Player) 속성

속성명

설명

반복(Loop)

재생중인 사운드 파일의 재생을 무한반복 할지 지정합니다.

현재 스크린에서만 재생(PlayOnlyInForeground)

현재 스크린에서만(Foreground에서만) 재생할 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거짓인데, 만약 참이 되있으면, 다른 스크린을 열거나 홈버튼을 눌러 잠시 앱을 내려두어도 노래가 계속 나오게 됩니다.

만약 거짓이면, 스크린을 벗어나는 등의 경우 노래가 일시정지 되고, 이후 다시 돌아오면 이어서 자동으로 재생이 계속 됩니다.

소스(Source)

재생할 사운드 파일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미디어에 올려서 앱 내부에 포함될 사운드 파일만 지정가능합니다.

볼륨(Volume)

노래의 재생 볼륨을 지정합니다.

0~100 사이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3. 블록

플레이어(Player) 이벤트 블록

블록

설명

현재 플레이어가 노래 재생을 완료하면 실행됩니다.

외부 플레이어(앱 내의 플레이어 컴포넌트로 재생되는 것이 아닌, 다른 음악 플레이어 앱)의 음악 재생이 시작되면(그리고 현재 앱 내의 플레이어가 재생 중이거나 일시 중지되었지만 중지되지 않은 경우) 신호를 보냅니다.

플레이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그 에러 메시지와 함께 실행됩니다.

플레이어(Player) 함수 블록

블록

설명

현재 재생중인 노래를 일시정지 합니다.

현재 플레이어의 소스로 지정된 사운드 파일을 재생합니다.

현재 재생중인 노래를 정지 합니다.

이 경우 일시정지와 다르게 이후 재생하면 처음부터 시작됩니다.

지정된 밀리초간 휴대폰을 진동시킵니다.

(1초 = 1000밀리초)

플레이어(Player) 속성 지정 블록

블록

입력형식

설명

색상

노래의 재생 반복 여부를 지정합니다.

논리

현재 스크린(Foreground)에서만 재생할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숫자

재생할 사운드 파일을 지정합니다.

ㆍ미디어에 업로드한 경우 확장자 포함한 파일이름을 입력

ㆍ사용자 휴대폰에 저장된 파일의 경우 절대경로 입력

ㆍ웹 서버에 업로드 된 파일의 경우 그 파일의 다이렉트 URL입력

숫자

볼륨을 0~100 사이의 값으로 지정합니다.

플레이어(Player) 속성 블록

블록

반환형식

논리

논리

논리

텍스트

컴포넌트

4. 플레이어 vs 소리 컴포넌트

얼핏 보면 플레이어 컴포넌트와 소리 컴포넌트는 비슷해 보입니다. 실제로 둘의 주 기능은 소리를 재생하는 것입니다만,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재생 가능한 사운드의 길이입니다.
플레이어 컴포너트는 일반적인 긴 노래를 재생하는데 쓰입니다.
소리 컴포넌트는 효과음 같은 짧은(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6초 정도) 파일을 재생하는데 쓰입니다.
이 이상의 사운드 파일은 재생도중 끊기게 됩니다.

플레이어

소리

공통점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는데 쓰인다.

-둘 다 진동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차이점

– 길이에 상관없이 재생가능

– 6초 정도의 짧은 효과음만 가능

5. 예제

플레이어의 노래재생 기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예제 입니다.

댓글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