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앱인벤터2 강좌27. 컴포넌트 탐구 – 사운드(Sound)

이 글은 읽는데 약 3분이 걸립니다.

전체 강좌 목록:
http://semicolon1.kr/appinventor.html


0. 개요

소리 컴포넌트는 소리를 재생하는데 사용됩니다. 앱 내에 포함된 사운드 파일 또는 휴대폰의 사운드파일을 이용하여서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략 6초 이하의 짧은 파일만 재생할 수 있습니다!

1. 형태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로 분류되어 실제로 앱 화면상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2. 속성

소리(Sound) 속성

속성명

설명

최소간격(MinimumInterval)

다음 파일 재생사이의 최소 간격을 밀리초로 지정합니다.

예시로 500을 입력하면, 파일 재생이 시작되고 500밀리초 동안은 다른 재생 요청이 모두 무시됩니다.

소스(Source)

재생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미디어에 업로드되어서 앱 내부에 포함될 파일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블록

소리(Sound) 이벤트 블록

블록

설명

사운드 재생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실행되며, 오류 메시지가 같이 가져와집니다.

소리(Sound) 함수 블록

블록

설명

현재 재생중인 파일을 일시정지 합니다.

현재 소스로 지정된 파일을 재생합니다.

일시정지된 상태일 경우에만 작동하며, 일시정지를 풀고 이어서 계속 재생합니다.

현재 재생중인 파일을 정지 합니다.

지정된 밀리초동안 휴대폰을 진동합니다.

(1초 = 1밀리초)

소리(Sound) 속성 지정 블록

블록

입력형식

설명

숫자

다음 파일 재생까지의 최소 간격을 밀리초로 지정합니다.

텍스트

재생할 사운드 파일을 지정합니다.

ㆍ미디어에 업로드한 경우 확장자 포함한 파일이름을 입력

ㆍ사용자 휴대폰에 저장된 파일의 경우 절대경로 입력

ㆍURL을 통한 재생은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

소리(Sound) 속성 블록

블록

반환형식

숫자

텍스트

컴포넌트

4. 플레이어 vs 소리 컴포넌트

얼핏 보면 플레이어 컴포넌트와 소리 컴포넌트는 비슷해 보입니다. 실제로 둘의 주 기능은 소리를 재생하는 것입니다만,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재생 가능한 사운드의 길이입니다.
플레이어 컴포너트는 일반적인 긴 노래를 재생하는데 쓰입니다.
소리 컴포넌트는 효과음 같은 짧은(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6초 정도) 파일을 재생하는데 쓰입니다.
이 이상의 사운드 파일은 재생도중 끊기게 됩니다.

플레이어

소리

공통점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는데 쓰인다.

-둘 다 진동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차이점

– 길이에 상관없이 재생가능

– 6초 정도의 짧은 효과음만 가능

5. 예제


댓글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