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앱인벤터2 강좌 – 앱을 테스트하는 3가지 방법(에뮬레이터/USB/WIFI)

이 글은 읽는데 약 7분이 걸립니다.

전체 강좌 목록:
http://semicolon1.kr/appinventor.html

이번에는 앱인벤터로 제작 중인 앱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개요

앱인벤터로 앱을 만들다 보면 앱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화면이 내가 원하는 대로 나오고 있는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빌드 메뉴에서 계속 apk 파일을 생성해서 기기에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지만, 만약 실제 기기가 없을 수도 있고, 할 때마다 apk를 빌드하고 설치하는 과정도 매우 귀찮고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앱인벤터는 3가지 앱을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앱인벤터에서 디자인이나 블록을 변경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적용이 되어 개발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이제부터 이 방법들을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FI를 이용해서 연결하기 (추천)

첫 번째는 먼저, WIFI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앱인벤터에서 공식적으로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앱인벤터를 사용 중인 PC와 테스트할 실제 기기를 같은 네트워크 상에 연결 후, 컴패니언 앱을 통해 통신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같은 네트워크?
여기서 말하는 같은 네트워크는 다음을 뜻합니다.
ㆍPC와 연결한 안드로이드 기기가 같은 공유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이더넷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가정집에서는 웬만해서는 이렇게 연결돼있으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제가 네트워크 쪽은 지식이 많이 없는지라 자세히는 설명을 못하겠네요…
간단히 말하면
ㆍPC에 연결된 공유기로부터 나오는 와이파이에 안드로이드 기기를 연결합니다.

1. MIT AI2 Companion 앱 설치
테스트할 안드로이드 기기에 다음 앱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du.mit.appinventor.aicompanion3

2. 동일 네트워크 연결
둘을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했는지 확인합니다.
3. 연결

연결할 프로젝트를 열고, 상단 메뉴에서 연결 -> AI 컴패니언을 선택합니다.

QR코드와 6자리 코드가 생성됩니다.

연결할 기기에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6자리 코드를 직접 입력 후 connect with code를 클릭합니다.
QR코드 스캔으로 입력한 경우 자동으로 연결이 시작됩니다.

PC 상에서 연결이 시작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정상적으로 화면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블록을 변경하는 경우 즉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USB 연결

USB 연결은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유선으로 직접 PC와 연결해 테스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학교 등 PC와 기기를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어려운 곳 혹은 와이파이를 쓸 수 없는 곳에서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USB 케이블이 제대로 꼽히지 않으면 연결이 끊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USB를 통한 연결에는 PC에도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1. MIT AI2 Companion 앱 설치
테스트할 안드로이드 기기에 다음 앱을 설치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du.mit.appinventor.aicompanion3

2. PC에 aiStarter 설치하기
>>> Windows
>>> Mac OS X
>>> GNU/Linux
위 링크에서 자신이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aiStarter를 받아서 설치 후 실행합니다.

3. aiStarter가 정상 작동 중인지 체크하기 (선택)
http://appinventor.mit.edu/test.html

aiStarter가 실행 중인 PC로 위 링크에 접속하면 aiStarter가 정상 작동 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상작동 중인 경우. YES, aiStarter {버전} running! 이라고 뜬다.

4. USB 디버깅 켜기
연결할 안드로이드 기기의 USB 디버깅을 활성화합니다.
1. 설정 > 디바이스 정보 > 빌드번호를 여러 번 연타합니다.

2. 설정 > 개발자 옵션이 생겼습니다. USB 디버깅을 켜주세요.
3. 이후 휴대폰에 인증 관련 창이 뜨면 허용해 줍니다.

5. 연결
상단 메뉴에서 연결 -> USB를 선택합니다.
모두 정상이라면 연결 시작 후 얼마 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컴패니언 앱이 열리면 화면이 뜹니다.

3. 에뮬레이터 사용

1. PC에 aiStarter 설치하기
>>> Windows
>>> Mac OS X
>>> GNU/Linux
위 링크에서 자신이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aiStarter를 받아서 설치 후 실행합니다.
이미 설치됐다면 안 해도 됩니다.

2. 에뮬레이터 실행

앱인벤터의 연결 메뉴에서 에뮬레이터를 누릅니다.
이때 aiStarter는 실행 중인 상태이어야 합니다.

연결 시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잠시 후 에뮬레이터가 뜨고 로딩됩니다.
이후 앱인벤터 창에서 카운트다운이 몇 번 드는데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기다립니다.

만약 위처럼 뜨면 OK를 눌러 컴패니언을 업데이트해줍니다.

그러면 위처럼 뜰 텐데 읽고 Got It누르면 닫힙니다.

해석

업데이트가 이제 당신의 디바이스에 설치됩니다. 당신의 기기(또는 에뮬레이터)를 지켜보다가 창이 뜨면 승인해 주십시오.

*중요* 업데이트가 끝나고, “DONE”를 누르세요(“open”을 누르면 안 됩니다).

그리고 앱인벤터로 돌아가서 연결 메뉴의 “다시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시 연결을 시작하세요.

위처럼 뜨면 OK를 누르고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반드시 Done을 누릅니다.
그리고 앱인벤터에서 다시 연결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에뮬레이터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연결 메뉴의 에뮬레이터를 다시 선택해 재실행 시켜주면 됩니다.

성공한 모습.

3. 오류?
특히 에뮬레이터는 오류가 많습니다. 정상적으로 안되는 경우가 많지요.
만약 업데이트 후 다시 연결을 시도해도 열리지 않는다면 아래처럼 해보세요:
ㆍ앱인벤터 닫고 재시작 aiStarter 재시작
ㅤ-> aiStarter 재시작 후에 에뮬레이터를 눌러도 aiStarter 창에 변화 없이 안 열리면
ㅤㅤ aiStarter 창에서 Ctrl+C를 눌러서 종료 후 다시 실행해 봅니다.
ㆍ그래도 안된다?
ㅤ-> 연결 메뉴의 강제 초기화 / aiStarter 재 설치(관리자 권한으로) / PC 재부팅 / 앱인벤터 완전 종료 후 재시작을 해봅니다.

그 외 공식 가이드(영어):
https://docs.google.com/document/d/1NbJRyCA9udxdU3oNyadR0fuvNglijYR7X3mVB_ZIeNU/pub
https://docs.google.com/document/d/1NbJRyCA9udxdU3oNyadR0fuvNglijYR7X3mVB_ZIeNU/pub

장ㆍ단점 비교

종류

장점

단점

WIFI

안정적이다.

간편히 연결이 가능하다.

집 이외의 환경에서는 테스트가 어렵다.

USB

안정적이다.

연결에 네트워크가 굳이 필요 없다.

aiStarter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에뮬레이터

실제 기기가 없어도 PC에서 바로 테스트해 볼 수 있다.

aiStarter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오류가 많다.

실제 기기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전 개인적으로 WIFI를 추천합니다.
에뮬레이터는 하도 오류가 많아서 저도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각 상황에 맞게 알맞게 골라서 쓰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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